[KBS석면특집​​②] 최초 제작 전국 석면지도…우리 아이 학교 건물​​​​

한국석면추방네트워크
홈 > 유해물질추방운동 > 한국석면추방네트워크
한국석면추방네트워크

[KBS석면특집​​②] 최초 제작 전국 석면지도…우리 아이 학교 건물​​​​

최예용 0 6070

② 최초 제작 전국 석면지도…우리 아이 학교 건물

2016.01.20 (06:56) | 수정 2016.01.20 (20:27) Data Room
교사도 학생도 '석면이 궁금해요', '석면이 불안해요'

2015년 인터넷에 익명으로 올라온 글입니다. (2015.10.28 네이버 지식iN)

'학교천장텍스에 석면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학교천장에 충격이 가해져 텍스가 파손돼 교체할 경우 석면가루가 노출될 가능성이 있나요? 방금 남자 2분이 와서 교체하는데 공업용 마스크 쓰고 교체하시는데 점심시간이라 애들이 들락날락거리는데 아무 안전장치 없이 교체해도 되는가 싶어서요.'

석면 경고


역시 2015년, 한 학생이 익명으로 인터넷에 올린 글입니다. (2015.11.4 네이버 지식iN)

'고등학생입니다 오늘 학교에서 있던 일인데... 복도 천창이 뚫려져 있던 겁니다. 누가 뚫었든... 나도 마시진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석면가루가 날리는 거 같진 않았습니다만 친구 몸에 붙어있던걸 마시진 않았나 싶기도 하고. 석면이 1급 유해 발암물질 인건 요즘 다 아는 세상이다 보니 걱정이 되네요. 괜찮을까요.ㅜㅜ'

이처럼 인터넷에는 학교 교사나 학생들이 올린 석면에 대한 문의성 글이 적지 않습니다.

학교에 석면이 있는지, 없는지 궁금하다, 학교에 석면이 있다고 하는데,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모르겠다, 석면에 노출된 것 아닌지 걱정이 된다 등등 석면 관련 문의가 끊임없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모두 다 쉽고 빠르게 석면에 대한 정보를 얻기 힘들어 생긴 일입니다.



■ 최초 제작 전국 석면지도... 2만여 유초중고 석면 정보 한눈에

이에 데이터저널리즘팀은 2만개가 넘는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 특수학교 등의 석면 자재 사용 여부를 쉽게 확인해 볼 수 있도록 전국 석면지도를 만들었습니다.

유치원과 초중고 등의 학교 이름만 입력을 하면, 그 학교에 석면 자재가 사용됐는지 사용되지 않았는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또 석면이 있는 각 학교 별로 건물 천장에 석면이 있는지, 지붕에 석면이 있는 지도 표기해 놓아, 구체적인 석면 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와 함께 전국 석면지도를 통해 광역단체별로도 석면이 있는 학교 건물과 없는 학교 건물을 쉽고 빠르게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전국 석면지도 보는 법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의 석면 지도는 인터넷만 연결되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도 쉽습니다.

배너를 클릭하면 전국 석면지도가 나타납니다. 이어 검색창에 학교 이름을 입력하면 되는데, 구체적인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석면 지도

석면 지도

석면 지도

석면 지도

석면 지도


-------------
 
KBS 데이터팀이 2016년 1월 연속으로 보도하고 있는 [학교석면지도 정밀분석 시리즈기사]입니다.
0 Comments
시민환경보건센터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