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연구자들, 세월호 특별법 제정 촉구 농성 동참“

교수·연구자들, 세월호 특별법 제정 촉구 농성 동참“

관리자 0 3784
참사 후 변한 것 아무것도 없어… ‘논리’ 아닌 ‘행동’으로 보여주고자 나왔다”
미디어스 김수정 기자  |  girlspeace@mediaus.co.kr
 
 
 

전국 교수들과 연구자들도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광화문 농성에 동참한다.

세월호 참사 111일째인 4일 오전 11시, 세월호 유가족들의 단식 농성이 진행되고 있는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전국교수·연구자행동(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전국교수노동조합·학술단체협의회·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이 주최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들은 논리가 아닌 ‘행동’으로 무언가를 보여주기 위해, 세월호 유가족들에게 작은 목소리나마 보태기 위해 광화문 농성에 동참하게 됐다고 밝혔다.


1.jpg
▲ 전국교수·연구자행동(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전국교수노동조합·학술단체협의회·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은 4일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세월호 유가족들의 농성에 동참한다고 밝혔다. (사진=미디어스)

 

백도명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공동의장은 “우리 교수, 연구자들이 왜 여기까지 나왔는지는 이유를 설명하지 않아도 이해하실 것”이라며 “세월호 참사 이후 여러 가지 일들이 일어났지만 참사 책임을 지고 물러난 총리는 재임명됐고, 국정조사와 청문회도 계속 발목 잡히고 있다. 정말 하나도, 아무것도 변한 게 없다”고 말했다.

백도명 공동의장은 “이렇게 아무것도 변하지 않은 세상에 나온 이유는, 뭔가 바꾸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라며 “머리, 이론만이 아니라 행동으로 (변화가) 나타나야 한다는 마음에 나왔다. 저희들의 참여로 세월호 가족들에게 작은 목소리를 더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유병제 전국교수노동조합 위원장은 “우리는 국민의 생명을 앗아간 참사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특별법을 제정하자고 하는 것”이라며 “참사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법조차도 국회가 제대로 하지 않아 (진상규명은) 한 발짝도 못 나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유병제 위원장은 “박근혜 정부는 입만 열면 국가개조를 외치고 있지만, 국민 생명을 지키고 철저한 진상규명을 통해 진정한 국가개조가 가능한 세월호 특별법은 정부여당이 뭉개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별법 제정 없이 국가개조를 외치는 것은 허황된 일이다. 교수, 연구자들은 성역 없는 조사가 가능한 특별법이 제정될 때까지 같이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재호 비정규교수노동조합 위원장은 “많은 시민들이 은폐 없이, 성역 없이 이 문제를 해결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여당은 선거를 통해 무마하고 돌파하려는 야욕을 보이고 있다”며 “교수, 연구자 일동은 참사 희생자 가족들과 함께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좀 더 진전된 민주주의를 만드는 데 총력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교수·연구자행동은 기자회견을 마친 직후인 4일 오전부터 14일까지 세월호 특별법 제정 촉구 농성에 들어간다. 같은 기간 대시민 호소를 위한 릴레이 거리 강연 및 대중 토크가 매일 저녁 6시부터 7시까지 진행되며, 9일과 14일에는 ‘집중 농성’이 이루어진다. 전국교수·연구자행동은 다수의 언론 매체에 동시다발적으로 릴레이 기고를 해 세월호 특별법 제정의 필요성과 의의에 대해 적극적으로 알릴 계획이다. 

 

세월호 유가족, 진상규명 의지 없는 정부여당 질타

세월호 가족대책위는 같은 날 오전 11시 30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세월호 참사 이후 정부여당이 보여준 진상규명에 대한 소극적 대응을 강력 비판했다.

가족대책위는 의지 없는 국정조사 진행, 진도 방문 약속 파기, 기관보고 일정 잡기에 따른 몇 주 간의 시간 허비, 해수부 기관보고 약속 파기, 청와대 감싸기로 일관한 기관보고, 여야가 주장하는 모든 청문회 증인 채택하기로 한 약속 파기 등을 거론하며 “국정조사를 파행으로 이끈 심재철 위원장, 조원진 새누리당 간사, 새누리당 국조특위 위원들은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피해자 지원을 이야기하는 새누리당에 태도에 대해서도 “배상, 보상보다 진상규명이 중요하다는 점은 가족들이 수없이 밝혔기에 모르지 않을 것”이라며 “선거 전에는 야당의 피해자 지원 방안을 문제 삼아 특별법 처리가 어렵다던 여당이 이제 와서 피해보상을 이야기하니 어안이 벙벙하다”고 꼬집었다.

가족대책위는 “저희들의 아픔은 경제적 곤란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내 새끼가 왜 죽었는지, 왜 제대로 구조가 안 되었는지’를 알지 못하는 데서 연유한다”며 “그래서 진상규명을 위한 강력한 권한(조사위원회에 수사권, 기소권 부여)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가족대책위는 “세월호 참사의 진상을 규명하는 데 필요한 사람들은 모두 증인이 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김기춘 비서실장, 정호성 비서관, 유정복 전 안전행정부 장관을 증인으로 채택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가족대책위 유경근 대변인은 단식농성 22일째인 4일 단식을 중단하고 대변인 역할에 더 전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단원고 2학년 고 김유민 학생의 아버지 김영오 씨는 그대로 단식농성을 이어간다.

한편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도 같은 날 오후 1시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8월 계획을 밝혔다. 국민대책회의는 릴레이 하루 단식 및 하루 농성을 시작, 광화문 농성을 확대할 예정이다. 종교계·학계·노동계 등이 결합한 농성을 진행하는 한편 산책, 시 낭송, 특강, 노래 공연 등 매일 저녁 촛불대회를 열 예정이다. 또한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위한 범국민대회>가 열리는 15일까지 500만 명을 목표로 세월호 특별법 제정 촉구 범국민서명을 진행한다.


 

환경보건시민센터 공동대표이자 한국석면추방네트워크 공동대표로서 실천하는 의사, 지식인으로 살고 있는 서울대 백도명교수의 세월호 관련 활동을 소개하는 기사를 소개합니다.

0 Comments
시민환경보건센터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