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역 ‘석면 학교’ 절반 이상 그대로… 학생 건강·안전 ‘빨간불’

환경보건시민센터 활동 언론보도
홈 > 정보마당 > 환경보건시민센터 활동 언론보도
환경보건시민센터 활동 언론보도

경기지역 ‘석면 학교’ 절반 이상 그대로… 학생 건강·안전 ‘빨간불’

관리자 0 687

경기지역 ‘석면 학교’ 절반 이상 그대로… 학생 건강·안전 ‘빨간불’


경기일보 2023.10.18 
도내 48%만 제거... 도교육청 “2026년까지 완료할 계획”
이미지는 해당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없음. 이미지투데이 

 


경기지역 석면 제거 대상 학교의 석면 제거율이 50%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발암물질인 석면에 노출된 학생들의 건강에 적신호가 켜졌다.

 

더욱이 석면 제거 작업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노후한 학교 시설의 리모델링 등 시설 공사도 제한돼 학생들의 안전까지 위협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18일 경기도교육청 등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도내 석면 제거 대상 초·중·고, 특수학교는 1천725곳으로 이 중 석면이 제거된 학교는 828곳(48%)이다. 지난 2016년 학교 석면 제거를 시작한 이후로 지난해까지 7년 동안 석면 제거가 완료된 학교가 절반에도 못 미치는 것이다.


석면 제거 대상 학교는 초등학교가 503곳으로 가장 많고 이어 중학교 227곳, 고등학교 165곳, 특수학교 2곳 등이다. 면적으로는 전체 제거 대상 면적 837만㎡ 중 505만㎡를 제거, 잔여 면적은 332㎡(39%)이다.

 

석면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정한 1급 발암물질로 몸에 유입되면 최대 40년의 잠복기를 거쳐 폐암 등 각종 질병을 일으킨다. 성인보다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은 석면에 대한 피해가 더 치명적이다.

 

특히 석면 사용이 전면 금지된 2009년 이전에 지어진 학교의 경우 석면텍스(마감재)를 사용한 곳이 많아 시설 공사가 어려운 상황이다. 노후화된 학교일수록 학교 내·외부 교육환경 개선 공사가 필요한데, 공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석면 가루들이 공기를 타고 비산될 우려가 높기 때문이다. 현재 석면 제거 대상 학교 중 35년 이상 노후화된 학교는 65곳에 달한다.

 

최예용 환경보건시민센터 소장은 “과거에는 학교 건축 과정에서 의무적으로 석면을 사용한 데다 수십 년 이상 된 낡은 건물이 많다”며 “학생들이 석면 먼지에 노출되지 않도록 철저하게 안전 지침을 지켜 석면 제거 공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관계자는 “석면 감리나 농도 측정 업체가 많지 않아 매년 석면 제거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물량이 한정돼 있다”면서도 “최대한 예산 등을 확보해 오는 2027년까지 국정 과제로 추진하는 석면 제거 사업을 앞당겨 2026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0 Comments
시민환경보건센터 후원하기